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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민등록등본 인터넷 발급방법
- 예전에는 주민등록등본을 발급하기 위해서 동사무소, 주민센터를 직접 방문하여 일정의 수수료를
지불하고 출력본을 받아왔습니다.
하지만 요즘 시대에는 직접 방문하지 않고 온라인에서 인터넷으로 간단하고 빠르게 출력할 수 있습니다.
은행서류를 위해서 최근 직접 해보신 분들은 어렵지 않게 주민등록등본 인터넷발급을 하시는데요.
아직도 주민등록등본 인터넷발급 방법을 잘 모르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주민등록등본 인터넷발급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주민등록
▶ 주민등록
- 주민등록은 주민을 등록하여 주민의 거주 관계를 파악하기 위해 나라에서 실시하는 제도입니다.
인구의 동태를 명확히 파악하여 행정사무의 적정, 간이 한 처리가 목적인 것이죠.
시장, 군수, 구청장, 읍장, 면장은 주민등록사항을 기재하기 위하여 개인별, 세대별 주민등록표를 작성
비치하고 세대별 주민등록표 색인부를 비치 기록합니다.
개인별 주민등록표는 개인에 관한 기록을 종합적으로 기록 관리합니다.
세대별 주민등록표는 그 세대에 관한 기록을 통합하여 기록 관리합니다.
주민등록표를 열람하거나 등본 또는 초본의 교부를 받고자 하는 사람은 행정자치부령으로 정하는 수수료를
첨부하여 이를 관할 시군구, 읍면동장에게 신청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인터넷 발급이 가능하여 무료로 인터넷이 되는 곳 어디서든지 출력이 가능합니다.
주민등록 신고는 세대주가 신고 사유가 발생한 날로부터 14일 이내 하여야 되고 불가능할 때는
세대를 관리하는 사람 또는 본인이 해야 합니다.
주민등록등본 발급
1) 주민등록발급 인터넷 발급
- 신청은 본인 외 부모, 배우자, 자녀가 자격이 됩니다.
인터넷 발급은 인터넷 접속만 가능하다면 수수료는 무료입니다.
이용시간은 365일 24시간 가능하기 때문에 시간제약은 없습니다.
발급 신청 시 필요한 준비물은 공동인증서, 최근에는 스마트폰 (간편 인증)만 있으면 가능합니다.
2) 무인발급기 발급
- 무인발급기 위치는 정부24에서 조회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 무인발급기는 행정복지센터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신청은 본인만 가능하고 수수료는 1통에 200원입니다.
이용 시간은 발급기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사용 전 확인하기 바랍니다.
그리고 무인발급기 이용 시 본인 인증을 위한 지문과 신분증이 필요합니다.
3) 방문신청 발급
- 행정복지센터에서 직접방문 발급 신청 가능합니다.
본인, 배우자, 직계가족, 대리인 등 신청할 수 있습니다.
1통에 400원, 이해관계인 등초본 교부 시 500원 수수료가 발생합니다.
이와 같은 발급 수수료 때문에 무료로 발급가능한 인터넷 발급이 점차 보편화되고 있습니다.
방문신청은 평일 09시부터 18시(공무원 근무시간 내)입니다.
그리고 방문 시 필요한 준비물은 신분증(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여권 등)입니다.
▶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 발급하기
주민등록등본 인터넷 발급방법
- 검색창(네이버 외)에 정부 24를 검색하시면 위와 같은 화면을 보실 수 있습니다.
처음 해보시면 복잡할 것 같지만 막상 한번 해보시면 다음부터는 아주 편안하게 하실 수 있기 때문에
걱정하실 필요 없습니다.
- 정부 24 홈페이지에 접속하시면 위와 같은 화면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부 24는 주민등록등본뿐만 아니라 주민등록초본, 가족관계증명서 등 일상생활에 필요한 서류를 출력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앞으로 자주 사용하실 분들은 회원가입을 해두시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은 보편적인 절차이기 때문에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 정부 24에서 상단에 있는 서비스를 클릭하시면 신청, 조회, 발급을 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 주민등록등본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클릭 후 주민등록등본 발급을 클릭하시면 로그인 및 본인인증 화면이 나옵니다.
그리고 신청인의 본인 확인을 위해서 인증서(공동인증서, 금융인증서, 간편 인증)가 필요합니다.
예전에는 공동인증서를 자주 사용하였는데 최근에 카카오톡 등을 통한 간편 인증이 잘되어 있어서
공동인증서, 금융인증서 없이 본인 확인이 가능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간편 인증을 선택할 경우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본인인증 정보 입력 후 서비스 이용에 대한 동의를 한 후 인증요청을 합니다.
인증요청 후 바로 본인의 스마트폰에 인증 문자가 옵니다.
스마트폰에서 본인을 완료 후 아래와 같은 화면처럼 인증 완료를 누르시면 본인인증 완료가 됩니다.
- 본인인증 완료 후 주민등록등본 발급을 진행해 주시면 됩니다.
공동인증서, 금융인증서 경우 간편 인증과 크게 다른 부분은 없기 때문에 본인 인증 하실 때 편하신 것을 선택하셔서
본인 인증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주민등록등본 출력 시 주민등록번호 뒷자리 공개 여부, 수령방법(직접인쇄, 전자문서지갑, 화면 열람)을 설정하고
신청 사유 선택 후 출력하시면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 발급 신청이 완료됩니다.
주민등록등본 출력방법을 알려드리면서
- 많은 분들이 주민등록등본 출력을 위해서 직접 행정복지센터에 방문하고 있습니다.
인터넷 발급은 어렵거나 번거롭다고 생각해서 직접 방문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라고 생각됩니다.
처음 해보는 것이 어려울 수 있지만 한 번만 해보고 나면 너무나도 간단하고 편리합니다.
두려워하지 마시고 꼭 한번 인터넷 발급 신청을 해보시고 가족관계증명서 외 다른 증명서들 출력 시에도
인터넷 발급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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