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코로나 시대인 요즘 저와 같은 동네 축구인들은 운동장 개방이 되지 않아 공을 찰 수 없어 점점 미쳐가고 있는

 

안타까운 현실이네요... 불행중 다행으로 유럽축구(프리미어리그, 라리가, 세리아 A, 분데스리가, 리그 1 등)가 개막해서

 

 눈으로 보는 즐거움은 충족을 시켜주고 있네요~^^

 

하지만 동네축구인들은 어서 필드에서 볼을 차고 싶은 심정으로 축구화를 비롯한 축구장비들을 보고 구매하면서

 

기나긴 시간과의 싸움을 하고 있을 것이라고 상상이 되네요~

 

 

 

 그 중에 축구화 선택에 대해서 잠깐 노하우를 알려드릴까 합니다. 사실 매번 나가는 모임에서 형님, 아우님들이 축구화

 

선택을 할 때 정확한 지식 없이 대충 사는 것을 볼 때마다 너무 안타까워서 매번 잔소리 아닌 잔소리를 한 기억이...

 

그래도 요즘 유튜브, 블로그에서 많은 설명이 되어 있어서, 그라운드 상태에 따른 FG, AG, TF 등 스터드 구분은

 

잘하시더라고요~^^ 많은 발전입니다 정말!!!

 하지만 동네축구를 정말 사랑하고 축구화에 관심과 투자를 할 수 있는 우리 동네 축구인들한테는 이 정도로 부족하죠!!

 

축구를 좋아한다면 다들 FG, AG, TF 한 켤레씩은 가지고 있으시죠!? 아닌가요..? ㅋ

 

 이제부터 제가 축구화 선택하는 노하우를 말씀드려볼께요~(개인적인 생각이라 참고만 해주세요~^^)

 

동네축구를 30년 정도하면서 참 많은 축구화를 신었던 것 같네요~

 

국민학교.. 아니 초등학교 맨땅 운동장이 대부분이었던 시절 FG 스터드를 사서 1~2주 만에 스터드가 사라지는 쓰라린

 

경험도 하고... 축구화를 좀 알 것 같다고 생각하고 인조잔디에서 최상급 FG 축구화를 신고 스터드가 부러지면서...

 

좌절했던..

 그래서 축구화 선택에서 가장 중요한 첫번째 요소는 다들 알고 계시는 스터드 종류입니다~!!

 

FG 스터드 : 흔히 다들 알고 계시는 일반 천연 잔디 구장에서 적합한 스터드이죠~ 

                근데 보통 나이키, 아디다스, 퓨마 등 너무나도 디자인이 이쁜 축구화들 처음 출시될 때 FG 스터드로

                출시가 되죠.. 또한 다른 스터드에 비해 날렵하거나, 기능성(잔디 접지력) 등이 월등해서 무리를 해서

                구매 후에 스터드가 부러져서 후회하시는 분들을 많이 봤네요(저 포함)

                여기서 조언을 드리자면 FG 스터드는 정말 컨디션이 좋은 인조잔디구장 또는 정말 매번 천연잔디구장

                에서 볼을 찰 수 있으신 분들에게만 추천드릴게요~! 축구화 내구성도 큰 문제이지만 발목 부상으로

                동네축구 생활을 포기하시는 분도 봐서.. 꼭 이부분 고려해서 구매하시길~!! 전시용으로 사시는 건

                언제나 환영입니다^^ 아참 저는 아디다스 네메시스 17+ FG 모델을 사용중에 있는데

                인조잔디에서도 잘 버텨주더라구요~ 디자인을 포기 못하실 때는 신상을 구매하는 것보다 

                유명 유튜버분들이나 축구화 관련 카페 후기들을 잘 참고해서 구매하시는 것을 추천드려요~

 

AG 스터드 : 제가 자주 신는 축구화 스터드입니다~ FG보다 스터드가 약간 짧은 편이고~ 인조잔디 구장에서 적합하죠~

                아디다스, 퓨마에서는 FG / AG 겸용도 출시되면서 축구인들이 AG에 대해서 많은 관심들을 가져주셨죠~

                현재 저는 나이키 베이퍼13 엘리트 AG 스터드 축구화를 사용하고 있는데 정말 만족하고 있습니다~^^

                FG보다는 확실히 발목에 무리가 덜 한 편이고 내구성 또한 뛰어나서 정말 혹사시키지만 않는다면

                오랜시간동안 그라운드에서 착용하실 수 있을 겁니다.

                 아참 저는 보통 포지션이 윙어라 급격한 방향 전환 또는 급정지를 하는 편이라 스터드 내구성에 대해서

               많이 민감한 편이라 AG 스터드를 많이 착용하는 편입니다.

 

 

 

MG 스터드 : 요즘 퓨마에서 출시한 MG스터드 입니다. 주변 형님들이 많이 신고 있어서 본 스터드인데 TF와 비슷하게

                 스터드 갯수가 많아서 안정감에 중점을 둔 스터드라고 생각됩니다. 인조잔디, 맨땅 등 모든 그라운드에서

                 안정적으로 신을 수 있는 장점이 있는 것 같더라고요~ 잠깐 착용을 해봤는데 발바닥 안정감은 인정~!!

                 하지만 전 뼈속까지 윙어라서... 최대한 가볍고 접지력을 극대화할 수 있는 축구화가 좋아서~ 소장하고

                 있지는 않습니다~ 편안한 착용감과 축구 한 켤레가지고 모든 그라운드를 커버하고자 하는 분들에게는

                 가성비 최고라고 생각되네요~^^

HG 스터드 : AG스터드 출시가 잘 되지 않던 시절 FG스터드 외 선택했던 HG 스터드이네요~ 스터드 내구성이 뛰어나

                맨땅에서 자주 신었던 기억이 나네요~ 단점으로는 내구성이 좋은 만큼 축구화 무게에 영향을 주는 편이라

                가벼움을 좋아하시는 분들에게 고민하게 만들었죠.. 디자인도 원래 FG 스터드 디자인보다 투박한 편이라

                선택할 때마다 고민을... 요즘은 스터드가 다양하게 나와서 참 다행인 것 같네요~^^

                맨땅에서 자주 경기를 하신다면 추천합니다~!!!

TF 스터드 : 축구를 정말 좋아하시는 분들이라면 풋살장 한번쯤은 꼭 가보셨죠!? 풋살구장에서 대부분 착용하시는

               스터드입니다~! 흔히 말씀하시는 짬뽕이라 내구성이 뛰어나서 많은 동네 축구인들이 소장하고 계시죠~^^

               저도 하나 소장중(미즈노)입니다~^^

 

가장 좋은 부분은 그라운드 상황에 맞는 축구화를 하나 씩 소장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다만 부득이하게 힘들 경우에

저는 TF > AG > MG > HG > FG 순으로 추천드려요~ ^^

 

 두 번째 축구화 선택 요소로 어퍼 재질입니다~ 저는 간단하게 천연가죽과 인조가죽으로만 구분하는 편인데요~

이유는 여러 가지 측면이 있지만 날씨 상황을 고려했습니다~

축구를 좋아하시는 분이시라면 날씨에 상관없이 볼을 차려고 하신다고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그래서 비 오는 날을 위해서 저는 인조가죽으로 된 축구화를 한 켤레 가지고 있습니다. 다만 요즘 천연가죽에도

기술이 좋아서 방수처리가 되어 있긴 하지만 한계가 있어 천연가죽에 물이 스며들어 무겁고 차후 관리 문제가 

발생하죠. 그래서 여유가 되신다면 인조가죽 방수처리가 되어 있는 어퍼 재질의 축구화를 하나 추천드려요~^^

 

세 번째 축구화 선택 요소로 포지션별 축구화입니다.

사실 이 부분은 상당히 개인적인 부분이 많이 들어가서 추천드리기가 애매하지만 저의 경험으로만 말씀을 드릴게요~

 간단히 나눠서 공격수, 미드필터, 수비수 이렇게 보통 나누시죠~

나이키, 아디다스, 퓨마, 미즈노 등 축구화 라인들을 봐도 암 목적으로 저렇게 구분하는 것 같네요.

특히 축구화 무게에 따라 구분이 되긴 했는데 요즘 너무 기술력이 좋아져서~ 그 경계가 무너지고 있긴 해요~!

전 윙어라 나이가 허락할 때 까지는 최대한 가벼운 축구화를 선호하고 있습니다. 참고하시길~!!

 

 

마지막으로 축구화 선택 요소로 가격대별 축구화입니다.

어떻게 보면 이 부분이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할지도 모르겠네요 ㅠㅠ 요즘 축구화 가격들이 너무 사악하네요.. 신상들..

대표적으로 나이키, 아디다스 등 신상 축구화가 나오면 등급별로 축구화 가격이 엄청난 차이가 나죠..

그래서 정말 축구화 고를 때마다 엄청 고민이 많으실 거라고 생각돼요~

저는 실제 모임에서 형님, 동생들한테 추천한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정말 디자인 요소나 새로운 기능을 꼭 가장 먼저

써보고 싶다는 인싸가 아니시면 유명 유튜버, 블로그, 카페 등에서 검증된 축구화를 사시는 것을 꼭 추천드려요~

그리고 다양한 축구화 중고거래 사이트나 간혹 물량이 풀리는 인기 제품들을 눈여겨보시다가 PICK 하실!!!

 

마지막으로 한 말씀드리면 축구화는 축구할 때 가장 중요한 아이템이라 꼭 많은 관심을 가져서 자신한테 맞는

 

축구화를 파악하시는 것을 추천드려요~ 유명한 유튜버, 블로거가 추천해도 자신한테 맞지 않는다면 정말

 

스트레스이거든요~ 다양한 브랜드(나이키, 아디다스, 퓨마, 미즈노, 아식스 등) 좋은 축구화가 많으니깐 

 

조금만 관심을 가지신다면~ 좋은 축구화를 선택하실 수 있을 것 같네요~!!^^

 

어서 코로나 4단계를 벗어나서 그라운드에서 즐축 할 그날을 기대하면서 이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