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정부에서는 저출산 문제의 심각성을 인지하고 신생아 취득세 감면, 신생아 특례대출 등 출산 장려를 위한 정책을 내놓고 있습니다. 이번에 소개해드릴 정책은 신생아 취득세 감면(최대 500만 원)입니다. 

 

신생아를 출산한 가정에는 부동산 취득세 최대 500만 원 한도로 100% 감면해 준다고 하니 출산 예정이시면서 내 집 마련 계획이 있으신 분들은 내용 꼭 확인하셔서 신청 후 혜택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다만 특정기간 출산, 주택 구매 시에 지원해주는 제도인 만큼 꼼꼼히 잘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 신생아 취득세 감면 신청하시는 분들이라면 신생아 특례대출에 대해서 상당히 관심이 많으실 것으로 생각됩니다. 시중은행에서 받을 수 있는 대출에서는 받아 볼 수 없는 좋은 조건을 신생아 특례대출에서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대상이 되시는 분들은 절대 놓치지 마시고 꼭 확인하셔서 정부에서 제공하는 혜택을 누려보시기 바랍니다.

 

▶신생아 특례대출 조건확인

 

신생아 취득세 감면 신청하기(최대 500만원 면제)

 

 

< 목 차 >

∎ 신생아 취득세 감면 신청조건

∎ 신생아 취득세 감면 신청방법

∎ 신생아 취득세 감면 유의사항

신생아 취득세 감면에 대해서 알려드리며 

 

신생아 취득세 감면 신청조건

 

신생아 취득세 감면 신청조건 중 가장 기본적인 부분은 감면을 받을 수 있는 대상을 구분하는 것입니다. 신생아 취득세 감면 감면 대상은 24년 1월 1일부터 25년 12월 31일까지 신생아를 출산한 가정이 혜택을 받을 수 있는 대상입니다. 

 

•신생아 취득세 감면 신청 관련 정보

신생아 취득세 감면 신청 관련 정보
항목 내용
기간 24년 1월 1일 ~ 25년 12월 31일
혜택 취득세 100% 감면
한도 최대 500만원

 

1. 24년 1월 1일부터 시행입니다.

2. 24년 출생 신생아부터 적용되며 1가구 1 주택입니다.

3. 24년 취득한 주택으로 실거주 목적의 주택입니다.

4. 신생아 출산 가구가 주택을 구입할 경우 최대 500만 원 내에서 취득세를 100% 면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5. 출산 후 5년 이내 구입한 주택이거나 주택 구매 후 1년 이내에 출산한 경우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부동산을 구입하게 되면 반드시 취득세가 발생하게 되는데 주택 수, 면적, 가격 등에 따라서 1%에서 최대 12% 사이 취득세가 부과되는 만큼 신생아 취득세 감면은 상당히 메리트 있는 정책이라고 생각합니다.

주택 가격에 따른 취득세율
6억원 이하의 주택 1%
6억원 초과 9억원 이하 주택 1~3%
9억원 초과 주택 3%
 

주택 매입 시 발생하는 취득세의 경우 은근히 부담이 될 수 있고 추가적으로 지방 교육세 0.3% 부과되고 주택 면적이 85㎡ 넘을 경우 농어촌 특별세 0.2%가 추가로 부과되기 때문에 신생아 취득세 면제는 주택 구매 시 부담이 될 수 있는 세금부담을 최소화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신생아 발모습(1)신생아 취득세 면제신생아 발모습(2)

신생아 특례대출은 취득세 감면과 더불어 상당히 유용한 정부 지원 제도인 만큼 출산계획이 있으신 분들은 꼭 확인하시는 것을 강력히 추천드립니다.

 

▶신생아 특례대출 조건확인

 
 

 

신생아 취득세 감면 신청방법

신생아 취득세 감면 신청은 신생아 출산일로부터 60일 이내 취득 신고와 납부를 반드시 해야 합니다.

 

•신생아 취득세 감면 신청방법

1. 신생아 취득세 감면 신청기간

24년 1월 1일부터 25년 12월 31일까지 신생아 출산 가구가 감면을 받을 수 있는 대상입니다.

 

2. 신생아 취득세 감면 신청장소

신생아 취득세 감면 신청장소는 시, 구, 군 세무과 또는 세무서에서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온라인 신청도 가능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3. 신생아 취득세 감면 필요서류

필요서류 필요서류 뽑는 장소
취득세 감면 신청서 시, 군, 구 청에 비치
무주택자 증명서(지방세 세목별 과세증명서) 정부24시
주민등록등본, 주민등록초본, 가족관계증명서 정부24시
등기부등본 대법원 인터넷 등기소
부동산 매매계약서 부동산 매매계약서

 

 

▶ 주민등록등본, 초본, 가족관계 증명서와 등기부 등본의 경우 인터넷에서 무료로 간편하게 발급받을 수 있으니 참고하셔서 필요한 서류를 바로 준비해 보시기 바랍니다.

 

▶등기부등본 무료 열람

 

 

▶정부 24 인터넷 발급

 

 

신생아 취득세 감면 유의사항

 

신생아 취득세 감면을 받기 위해서 알아두시면 좋은 유의사항을 알려드릴 테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신생아 취득세 감면 유의사항들

1. 잔금일로부터 60일 이내 취득 신고 및 납부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2. 이미 취득한 주택도 취득일로부터 1년 이내 출산한 경우에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3. 주택 취득일로부터 3개월 이내 1 가구 1 주택이 되는 경우에도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4. 출산 후 5년 이내 구입한 주택의 경우나 주택을 구입 후 1년 이내 출산한 경우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저출산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서 정부에서 새롭게 내놓은 제도인 만큼 초기에 다소 혼동이 있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신생아 출산 가정에게 혜택을 주는 부분인 만큼 빠르게 자리 잡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 신생아를 출산하셨다면 신생아 특레대출, 취득세 면제를 비롯하여 부모급여도 신청할 수 있으니 참고하셔서 이 혜택도 꼭 누려보시길 바랍니다.

 

▶부모급여 신청방법

 

 

신생아 취득세 감면에 대해서 알려드리며

 

신생아 취득세 감면은 현재 우리나라 저출산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정부에서 내놓은 새로운 정책인 만큼 이 정책으로 인하여 조금이나마 출산예정인 가족들에게 경제적인 부담이 최소화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우리나라 저출산 위기가 찾아온 가장 큰 이유가 아이를 키우기 위해서 필요한 내 집마련을 비롯한 경제적인 상황이라고 생각합니다. 출산 독려를 위해서는 신생아 취득세 감면 등과 같이 피부로 확실히 느낄 수 있는 공격적인 정책이 꼭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신생아 출생 예정인 분들은 앞으로 정부에서 내놓을 저출산 위기 극복 정책에 대해서 관심을 가지시고 꼭 혜택을 받으셔서 우리나라의 미래를 책임 질 아이들을 잘 보살펴주시길 바라겠습니다.

 

 

 

신생아 특례 대출 신청 조건 가능여부 확인하기(feat.초저금리 내집 마련 기회)

고금리, 고물가 시대 내 집 마련하기가 너무나도 어려운 시기라는 것을 모든 분들이 잘 알고 있습니다. 그 결과 저출산 문제도 심각해지고 있다는 것을 정부에서 잘 파악하고 이번에 신생아 특

sin2002.tistory.com

 

신생아 특례 대출 신청 조건 가능여부 확인하기(feat.초저금리 내집 마련 기회)

고금리, 고물가 시대 내 집 마련하기가 너무나도 어려운 시기라는 것을 모든 분들이 잘 알고 있습니다. 그 결과 저출산 문제도 심각해지고 있다는 것을 정부에서 잘 파악하고 이번에 신생아 특

sin2002.tistory.com

 

24년 자녀장려금 신청자격 기간 방법 알아보기(feat. 근로장려금 최대 330만원)

24년 자녀장려금의 경우 저출산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서 정부에서 소득 기준을 낮춰 많은 분들이 보다 혜택을 많이 받을 수 있도록 변경되었다고 합니다. 자녀장려금 신청자격, 기간, 방법 등을

sin2002.tistory.com

 

부모급여 신청방법 지급대상 자격조건 총정리(24년부터 인상)

우리나라의 출산율이 정말 큰 문제가 되고 있다는 사실을 정부에서 잘 알고 있기 때문에 부모급여를 24년부터 인상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많은 분들이 부모급여 신청방법, 지급대상, 자격조건

sin2002.tistory.com

 

교육비 학원비 할인 신용카드 추천 BEST 3 (학부모라면 반드시 알아야 하는 정보)

최근 끝없이 오르는 물가 때문에 엄청 스트레스일 텐데 교육비, 학원비 걱정 때문에 잠 못 드는 학부모님들이 정말 많으실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저 역시 그중 한 명이다 보니 아이가 점차 학년

sin2002.tistory.com

 

 

신생아 취득세 면제 최대 500만원(1)신생아 취득세 면제 최대 500만원(2)신생아 취득세 면제 최대 500만원(3)
신생아 취득세 면제 최대 500만원(4)신생아 취득세 면제 최대 500만원(5)신생아 취득세 면제 최대 500만원(6)